이가 아픈데 지속적으로 아픈 것이 아니라 잠깐 한 두번 아팠다가 만다면 충치가 아니라 치아균열증후군일 수도 있다. 치아균열증후군은 잘 때 이를 가는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는데 이갈이는 바득바득 소리나게 가는 경우도 있지만 조용히 이를 갈아서 주변에서 인식하지 못해 본인이 이를 간다는 걸 모르는 경우도 많다. 송곳니는 뾰족해야 하는데 끝이 뾰족하지 않고 뭉뚝해져있다면 꾸준히 이를 갈고 있다는 뜻이다.
치아균열증후군 증상
먼저 간단하게 앞 치아를 자세히 보면 치아에 세로로 균열이 생긴 것이 보이는 경우도 있고, 보통의 경우엔 치과에서 자세히 확인해봐야 진단 할 수 있다. 그리고 치아가 꾸준히 아프지 않고 간혹 아팠다가 만다면 치아 균열이 점점 심해져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기본 검사로 확인이 안된다면 정밀검사까지 진행하여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고, 치아 균열이 심해지다보면 점점 색소 침착이 되고 결과적으로 깨지게 되므로 치아균열증후군이 의심된다면 미리 관리해야 한다.
치아균열 예방법
치아균열을 예방하려면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고, 이를 악무는 습관을 고쳐야 한다. 그리고 잘 때 이를 간다면 마우스피스처럼 생긴 치아보조기구를 착용하여 이갈이로 인한 치아 손상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
치아균열증후군으로 이가 깨지는 것은 조금 깨지는 것을 의미하는게 아니라 완전히 쪼개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치아균열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치료받고 꾸준히 관리 해줘야 한다.
댓글